월스트리트저널 "향후 몇 년간 저금리 지속 예상...부동산 등 거품 가능성도"

▲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사진=AP, 뉴시스.

[초이스경제 이영란 기자] 미국과 EU(유럽연합) 중앙은행들의 정책 변화는 다른 경제권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향후 몇 년간 저금리, 심지어 마이너스금리까지도 예상할 수 있게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1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특히 이러한 '이지-머니' 정책이 이들 국가의 부동산과 다른 자산시장의 불안정한 거품을 만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연준(Fed, 연방준비제도)은 지난 20일 핵심 정책금리를 2.25~2.5%로 유지했으며 올해 금리인상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앞서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로존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저리대출을 통한 신규 부양책을 내놓겠다면서 오는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0.4%로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자 스위스 국민은행(SNB)은 2015년 1월 이후 지속되고 있는 정책금리를 -0.75%로 유지하겠다고 밝혔고 인플레이션 전망치도 올해 0.3%, 2020년 0.6%로 하향 조정했다. SNB는 이 같은 하향조정 이유에 대해 "해외 성장 및 인플레이션의 약세와 향후 주요 통화지역의 정책금리에 대한 기대치의 인하를 꼽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다.

스웨덴과 덴마크의 중앙은행들도 수년간 마이너스 정책금리를 유지해 왔으며, 애널리스트들은 이것이 곧 바뀔 것 같지 않다고 분석했다. 연준과 ECB의 결정이 스웨덴과 덴마크처럼 달러나 유로를 사용하지 않는 나라들에 중요한 이유는 이들 국가들이 수출입의 상당 부분을 미국과 EU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 매체는 설명했다.

반면 노르웨이 중앙은행은 정책금리를 1%로 0.25%포인트 인상하고 올해 추가 인상을 예고하는 등 반대로 돌아섰다. 노르웨이 통화인 크로네는 이 같은 결정 이후 유로화에 대해 약 1% 상승했다. 그럼에도 노르웨이 중앙은행은 '무역 파트너들의 더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이유로 장기 금리 전망을 낮췄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주요국 중앙은행의 행동에 영향을 받는 것은 유럽뿐이 아니다”면서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연준의 시장 예상보다 더 수용적인 발언은 한국은행 정책에 더 많은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현재와 같은 긴축 정책의 중단을 유지할 것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기사정리=이영란 기자/ 기사 도움말=골든브릿지증권 법인영업팀 이동수 전략가, 이혜선 대리]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