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분간 7Km 주행...주행 중 5G 미디어 시청"

▲ 5G망을 활용한 자율주행차 원격제어 테스트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초이스경제 허정철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한양대학교 자동차전자제어연구실과 서울 고속화도로에서 5G망을 활용한 자율주행차 실증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회사 측 관계자는 "자사의 5G망과 한양대에서 개발한 자율주행차를 접목해 서울숲-강변북로-성수대교-올림픽대로-영동대교 인근 약 7Km의 거리를 25분 동안 주행하며 ▲주행 영상 실시간 모니터링 ▲자율주행 관제 ▲주행 중 5G 미디어 시청 등을 시연했다"고 전했다.

또한 "주행 영상 실시간 중계 모니터링은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저지연 영상송신기를 통해 이뤄졌다. 자율주행차에 장착된 2대의 카메라가 주행 영상 및 이동 경로 데이터를 촬영하면, 영상송신기가 이를 고압축, 저지연으로 한양대 시연장에 설치된 모니터로 실시간 전송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자율주행차는 주행 중 끊김 없는 5G 미디어 시청 환경도 선보였다. 운전자와 승객은 주행 중 대용량 영상 콘텐츠를 지연이나 로딩 없이 실시간으로 이용했다고 언급했다.

LG유플러스 강종오 미래기술담당은 “산학연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차 실증 성과를 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앞으로 통신-자동차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