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의원, 국정감사서 롯데 계열사 갑질 피해 집중제기
추 의원실 "롯데 피해구제 방안 제시 안해, 계속 지켜볼 것"

▲ 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최근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며 정부의 '경제살리기'에 보조를 맞춘 가운데, 올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됐던 '롯데 갑질 문제'와 관련해서도 개선 노력을 기울여 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이 '뇌물혐의' 관련 항소심(2심) 판결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나긴 했지만 '재벌 봐주기'라는 국민적 비난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롯데 갑질'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될 경우 향후 있을 대법원 판결과 그룹 이미지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국회 등에 따르면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신동빈 롯데 회장이 '5년간 50조원 투자·7만명 고용' 계획을 발표했던 10월 24일, 국회에서 '롯데 갑질' 피해자들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간 간담회를 열고 피해 실상을 전해 주목을 받았다.

추혜선 의원은 다음날인 25일 공정거래위원회 종합감사에서도 증인으로 출석한 롯데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청업체 갑질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추 의원은 "롯데가 갑질 종합세트라고 하고, 그룹전체에 갑질이 만연해 있다"며 "롯데의 쏟아지는 갑질 피해 사례를 보면 상생이라는 가치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또 "얼마 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집행유예로 출소하면서 낸 입장문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며 "이 약속이 진정성이 있으려면 이런 사회적 문제부터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일침했다.

이와 관련 롯데 관계자는 국감 답변에서 "합법적인 방법과 합리적인 테두리 안에서 팩트에 입각해 얼마든지 개선하거나 지원할 수는 있다"면서도 "그것을 벗어난 것은 저희들이 자체적으로 할 수가 있는 방법이 없다"고 항변했다.

추혜선 의원실에 따르면 정의당은 지난 5월 17일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개설한 후 롯데상사,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쇼핑몰, 롯데시네마, 세븐일레븐(편의점) 등 롯데 계열사로부터 갑질 피해를 당했다는 다수의 피해신고를 접수받았다.

이에 대해 추 의원은 "롯데그룹의 거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불공정거래행위가 다반사로 이뤄지고 있었고,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갑질 사례들까지 확인되고 있다"며 "롯데는 피해자들에 대해 회유·협박·기망을 반복하는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도 '롯데 갑질' 피해자들에게 "우리 사회의 거래 구조와 관행이 공정하고 선진화될 수 있도록 모범적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공정위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올해 국감에서는 롯데그룹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GS그룹 등 다수의 재벌대기업들이 갑질문제로 집중 난타를 당한 바 있다.

추혜선 의원실에 확인한 결과 '롯데 갑질' 문제와 관련해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인 쇄신노력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추혜선 의원실 관계자는 "정의당에서 대기업 갑질 피해를 계속 접수 받고 있는데 이중 절반은 롯데 건"이라며 "국감 이후 롯데에서 찾아와 설명을 하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전향적으로 피해자 구제방안을 제시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감에서 롯데 관계자가 합법적인 선에서 피해자를 지원한다고 했지만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거나 법적으로 롯데가 유리한 판결을 받은 케이스들이 있다 보니 이런 식으로 답변한 게 아닌가 싶다"며 "롯데그룹갑질피해자협회를 지원하면서 롯데 쪽에 갑질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