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 첫 지원사례, 고용창출우대금리 제공

[초이스경제 임민희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은성수)은 제주항공의 항공기(보잉 B737-800) 2대 구매사업에 7000만달러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난해말 매출액 기준 국내 1위의 저비용항공사(LCC)로 총 34대의 항공기를 모두 운용리스로 운영 중이다. 제주항공이 항공기를 직접 구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내년부터 새로운 국제회계기준인 IFRS16이 시행되면 운용리스가 모두 부채로 인식된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제주항공은 최근 입찰을 통해 사상 첫 항공기 구매사업을 위한 금융기관으로 수은을 선정했다. 수은은 제주항공이 LCC 기업으로 고용증가에 기여하는 점 등을 고려해 고용창출 우대금리 적용과 통화스왑(CRS) 등 다양한 금융지원 방식을 융합해 외국계 은행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한 점을 선정 배경으로 꼽았다.

수은 관계자는 "제주항공에 대한 금융 제공은 수은의 첫 LCC 지원사례로 항공기 1대 도입시 최소 50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제주항공이 동남아,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노선을 확대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외화수익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은은 LCC를 비롯한 물류, 제약·바이오, ICT, 문화콘텐츠 등 신성장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