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에 이어 박 의원 "삼성봐주기 의혹 일어선 안돼"

▲ 지난 15일 삼성바이오로직스 관련 발언을 하는 박용진 의원. /사진=뉴시스

[초이스경제 최원석 기자] 최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라는 지적이 계속 나와 주목받고 있다. 최근 참여연대가 이 같은 지적을 가한 데 이어 21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이 문제를 본격 부각시켰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 분식회계 의혹을 심의 중인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이하 증선위)를 향해 ”비밀유지 원칙도 무시한 채 미리 정해놓은 시나리오, 즉 삼성 봐주기를 위해 진행되고 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의 삼바 관련 과잉친절은 또 다른 삼성 봐주기를 위한 사전작업의 시작인가'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증선위가 금융감독원이 지적한 2015년 회계연도 이전까지도 검토하겠다고 나선 데 대해 “2015년 회사의 자회사(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지배력 판단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실제 바이오젠이 콜옵션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었는지와 그에 따른 가치평가가 공정하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이 2012년 당시부터 지분법을 적용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만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어 “증선위의 움직임은 회사가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했다는 금감원의 원조치안과 감리위원회의 다수의견을 무시한 채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을 위한 과잉친절이 아니냐, 또 다른 삼성봐주기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만일 증선위가 삼성봐주기를 위해 비밀유지 원칙도 무시한 채 여론몰이에 나서고 과실에 의한 분식회계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국회가 정상화되는대로 정무위 차원의 청문회나 더 나아가 국정조사를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그에 따른 책임을 엄히 추궁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의원의 이같은 지적은 최근 참여연대가 관련 문제를 삼은데 이은 것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앞서 참여연대도 지난 19일 '2012년 회계처리 문제'는 현재 현안인 ”일단 삼바가 특정한 회계처리 기준을 정립한 이후에 2015년에 들어 이를 변경할 만한 ‘합리적이고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는가?“와는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구분되는 문제이다”면서 “만에 하나, 증선위가 이 두 문제를 정확히 구분하지 않은 채 두루뭉술하게 분식회계 문제를 검토하면서 섣불리 삼성에게 ‘검찰 고발 면제’라는 특혜를 부여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강조했었다.

한편 삼성 측은 그간 "분식회계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해 온 터여서 증선위가 향후 어떤 결정을 내릴지가 주목받게 됐다.  
 

 

저작권자 © 초이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